페르소나란?
심리학에서 배울 수 있는 ‘페르소나’는 쉽게 말해, 자신의 모습과 성격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성격이라고 할 수 있는 ‘내적 성격’을 퍼스널리티(Personality), 나를 남에게 보여지려는 성격인 페르소나는 ‘외적 성격’이라고 합니다. ‘내가 느끼는’ 나와 ‘남이 바라보는’ 내가 다르듯이, 같은 인물이라 할 지라도 본인 노력에 따라 내·외적 성격은 다를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에서의 페르소나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페르소나는 어떤 제품이나 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시장과 환경 그리고 사용자들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어떤 특정한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떤 전형적인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을 위해 실제 사용자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하여 만들어집니다.
페르소나는 가상의 인물을 묘사하고 그 인물의 배경과 환경 등을 설명하는 문서로 꾸며지는데 가상의 이름, 목표, 평소에 느끼는 불편함, 그 인물이 가지는 필요 니즈등으로 구성됩니다.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 가전제품 개발, 인터렉션 디자인 개발 등의 분야에서 사용자 연구의 한 방법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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